[기획] 코로나 시대, 다시 보는 대학 교육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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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강의 비대면 대학

잃어버린 대학의 조각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교육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학교로부터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학생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졌다. 휴학, 자퇴와 같은 전국적인 대학 외면 현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국내 대학들은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이미 등록금 동결과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재정난을 겪고 있었다. 작금의 대학은 존폐가 달린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 비대면 교육 시대, 大壑(대학)은 떠나는 학생을 되찾아 올 ‘양질의 교육’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 ‘넓은 의미의 교육도 보장해야

‘양질의 교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갈증은 최근 ‘등록금 반환 이슈’로도 설명할 수 있다. 인터넷상에서 “세금으로라도 등록금을 반환해야 한다”라는 의견이 많은 누리꾼의 지지를 받았다. 이는 사회에서 대학 교육이 공공재적인 존재가치가 있음을 방증한다. 대학, 즉 고등교육에는 사회를 이끌어나갈 인재 양성을 위한 전 국가적인 책무가 있다는 의미로, 국가의 일시적인 지원금만으로 해소되는 문제가 아니다.

대학이 코로나19 이후 진행한 교육 서비스 변화는 주로 비대면 강의를 위한 기술정비에 맞춰져 있다. 우리 대학 또한 전자출석 시스템을 위해 준비해두었던 LMS를 비대면 강의에 응용하여 지원했고, 기술적 문제 발생 시 문의할 수 있는 연락처를 마련해 주는 등의 정책을 펼쳤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실물적인 대학’이 가지는 역할의 부재를 모두 메우지는 못했다. 대학은 실제로 사람들과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서도 학우들에게 사회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넓은 의미의 교육에 포함된다.

각 대학이 코로나19 이후 제시한 대안에는 학생들을 위해 이러한 ‘*아고라’를 만들고, 지원하는 부분은 포함되지 않았다. 혹자는 기존에 쓰던 SNS를 이용하면, 집에서도 각자 원하는 이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으니 대학 차원의 추가적 지원은 필요치 않다고 말한다. 이와는 별개로, 대학은 대학 내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는, 오직 학내 인사들을 위한 장을 마련해야만 한다. 대학이 제공하지 않은 장에서의 교류는, 매우 한정적이고 선택적인 형태로 진행될 우려가 있다. 코로나19의 지속에 따라 이러한 폐쇄적 소통 문제는 더 심각해질 것이다.

동아리’,‘대자보도 대학의 일부다

전국적으로 동아리를 비롯한 ‘대학생 문화’가 멈춰있는 상황도 문제다. 역사가 오래된 동아리일수록, 학교의 색채와 동행하거나 색채 자체를 만들어나가며 실현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우리 대학의 경우에도, 1997년 학보에 10주년 광고를 실었던 밴드 동아리 엘피스와 같이, 대학과 함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동아리들이 많다. 해당 동아리들은 학우들의 사적 취미생활을 위한 집단을 넘어, 다양한 소통의 장 역할도 수행했다.

올해 학내 유일의 민중가요 동아리 애오라지는 코로나19 이후 연습을 자체 중단했다. 다른 동아리도 비슷한 실정이다. 농구 동아리 김규현 ‘플로우’의 회장은 “작년보다 (신입생이) 4분의 1 정도 들어왔다. 비대면인 것도 크지만, 홍보를 제한적으로 할 수밖에 없었던 것도 크게 작용한 것 같다.”라고 말하며 어려움을 표했다. 다른 대학의 경우, 김연후(가명)학생은 미디어센터와의 인터뷰를 통해 “원래 동아리 문화가 축소되고 있긴 했지만, 여전히 명맥은 (이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대학가를 이끌던 밴드조차 코로나 때문에 아예 대가 끊길 순서에 있다”라고 전했다. 김 학생은, “만날 수 없다면, 모두가 볼 수 있는 공식 게시판이라도 있으면 좋겠다. 지금은 대학들이 다 인터넷 강의 사이트 같다.”라고 말하며 플랫폼 보완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동아리 외에도 대면이 필요한 학내 모임들이 있다. 퀴어 퍼레이드와 같이 사회적 소수자의 의견을 나타내는 행사부터, 각각의 학내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 대면이 요구되는 무수한 행사가 존재한다. 정치적 사건에 관한 의견을 싣는 등, 학내 불특정 다수를 향해 벽보로 소통하는 대자보 또한 비대면 강의로 인해 잃어버린 대학의 당연한 조각들이다. 이들 모두 학생들이 직접 모여 목소리를 내는 것의 힘을 간과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미 대학 내 목소리를 모으는 것으로 시작해, 전 국가적 문제까지 확대되었던 많은 일이 존재한다. 이러한 대학 역할의 부재는 국가적인 손실이다.

2의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의 대표성 부재 문제

소통의 장이 닫힌 비대면 수업 시대에 새내기가 얻을 수 있는 학내 정보는 부족하다. 직접 대학건물에 갈 수 없으니, 인터넷으로 만나는 온라인 사이트가 대학 전부처럼 보일 가능성이 있다. 올해 입학한 한 익명의 학우는, “학교 사이트는 접근성이 좋지 않고 정보 수집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에브리타임’에서 주로 정보를 얻고 있다”라고 말하며 학교 공식 사이트의 접근성에 대해 지적했다. 우리 대학은 2020년을 기준으로 재적 학생 2,914명으로 이뤄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우가 “페이스북”이나 “에브리타임(이하 에타)”과 같이 일부의 인원이 이용하는 커뮤니티에서만 정보 대부분을 얻어가고 있다. 에타의 게시글은 단 10명만 추천을 눌러도 인기글의 반열에 오른다. 인기글이 전체 학내 여론을 대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매우 대표성이 떨어지는 것이다. 또한, 전 학생 대비 글을 올리는 사람의 수도 적어 여론 조작이 간편하다는 맹점도 있다. 우리 대학에 재학 중인 강혜린(미컨20)학우는 “(에타에서)객관적인 정보보다는 주관적인 정보를 얻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김상준(가명)학우는, “(에타가)다양한 학번과 학과의 사람들이 모여있기에 정보를 취합하고 얻는 데에 있어는 유용하지만, 여론을 나타내는 공간이라 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느낀다)”라고 전했다.

코로나 장기화 대비한 제도적 혁신 필요

모든 학생의 의견은 대학에게 중요하다. 해당 대학의 교육의 질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대학 유지의 근거인 등록금, 수입과 직결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코로나 시대와 휴학, 중퇴 등의 전국적인 학생 이탈 현상과 겹쳐지며 더욱 민감해졌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다수의 학생에게 선호도가 떨어지는 종류의 깊이 있는 교육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여기서 ‘깊이 있는 교육’이란,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고 소통하는 수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은 간혹 학생들에게 지루하거나 불편한 수업으로 인식될 수 있다. 학우들의 반응을 신경 써야 하는 학교로선 조금 부담스럽다.

소통상의 제약을 온전히 해결하지 못한 현시점의 비대면 강의는 이러한 교육을 실현하기 더욱더 어려운 조건이다. 대학은 ‘비대면 수업의 강행이 교육의 질을 하락시키지는 않는지’에 대해 계속 우려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 ‘비대면 강의’로 인한 교육의 질 하락을 우려한다고 말하면, 공격적으로 잘못 해석되기도 한다. 안전 불감증적인 ‘무조건 대면 강의 찬성’처럼 보이기 쉽다. 코로나19에 대한 걱정이 사회에 만연한 지금, 안전과 조금이라도 연결된 사안은 민감한 반응이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 그럼에도 대학본부는 대학의 많은 가치를 최대한 잃지 않고 발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때이다. 물론 비대면 수업도, 시공간적 제약을 줄였다는 의미에서 교육의 질 상승에 일조했다. 그러나, 많은 것을 잃고 몇 가지의 가치만을 얻는 것을 ‘발전’이라 단언하기는 어렵다. 코로나 사태가 언제까지 지속할지 모르는 이 상황에서, 단순한 ‘비상상황’적 대처는 비상상황이 끝난 뒤에야 회복할 수 있는 가치들을 경시하게 할 뿐이다. 대학 혁신에 대한 새로운 도전은 재검토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대학은 지금 도래한 ‘장기적 비상상황’을 인정하고, 현재 잃어버린 가치가 무엇인지 뒤돌아보는 용기가 필요하다. 유실된 가치를 새로운 방안으로 메우는 것이 교육 콘텐츠의 발전을 이뤄낼 것을 기대해본다.

이러한 과제를 풀기 위해서는 대학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교육 콘텐츠 개발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과 함께 규제 완화가 중요한 선결 요건이 돼야 한다. 지난달 20일 ‘원격고등교육 발전’ 주제로 국회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서 수업의 질을 관리하기 위해 중앙 원격고등교육 지원센터에서 평가인증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학 자율에만 맡겨선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발제자로 나선 김용 한국방송통신대 대학원 이러닝 학과 교수는 “현재 대학에서는 대면 수업을 단순히 디지털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라며 “원격수업이 대면 수업보다 질이 낮은 대안 교육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토론회에서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강의 평가 등으로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다고 기대하긴 어렵다”라며 “학내 ‘원격수업 관리위원회’의 기능과 권한을 강화하고 학생 참여 수준을 상향해야 한다”라는 의견이 나왔다. 이어 “‘중앙 원격고등교육 지원센터’를 설치해 일반대학 원격수업 평가인증제를 담당하고, 인증 준비대학과 인증대학에 대해 행·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라는 의견이 나와, 비대면 강의에 대한 규제적 검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고라 : 고대 그리스의 자유로운 ‘회의의 광장’이며, 운동/예술/영혼/정치적 삶의 중심지를 의미한다

취재 | 김지유 기자

김지유 기자
더불어 살아가는 것들은 모두 아름답다 / 오늘처럼 힘겨운 날 혼자 있던 누군가 자기 속의 아이에게로 찾아가는구나 -황석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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