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기고]학생활동은 되지만 왜 정당 활동은 안 되는 거야?

96

정치인의 이야기는 흔히 접할 수 있지만, 정당의 대학생 활동을 해온 활동가로서의 이야기는 조금은 낯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정당 조직 속에서 대학생들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정당 활동을 하게 되었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정당 활동 대부분은 학생회와 다를 게 없습니다. 보통 정당의 대학생 조직은 ‘전국대학생위원회/시·도당 대학생위원회/지역구 대학생위원회/대학교 캠퍼스 지부’의 순으로 세분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학생회가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총학생회/전공·학부학생회’로 나눠지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리고 대학생 조직들은 조직의 장을 선출하고 그 밑에 각급 팀을 구성하여 대학생들을 위한 정책 제안, 다양한 정치 체험의 활동과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합니다. 이런 특징들은 ‘학생회’와 정말 유사합니다. 학생회와 다른 점이 있다면 학생회는 학생사회의 대표조직이고 정당 조직은 정당의 대학생 대표조직이라는 차이밖에 없습니다. 학생회와 운영방식이 비슷한 탓인지 저를 포함한 제 주변 정당 활동을 하시는 대부분의 동료분들은 학생회 출신이셨습니다.

어떤 활동을 하는 거야?

저는 정책디자이너 활동으로 정당 활동에 입문했습니다. 이 정책디자이너 활동의 경우 직접 정책을 만드는 과정을 전문가분들께 배우고 만들어보는 활동이었기에 직접적인 정치 참여를 했다는 점에서 행복했었습니다. 그렇게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2학기에는 지역구 대학생위원회에 들어가 국회도 놀러 가고 직접 지역 국회의원님, 지자체 구의원 시의원님도 만나보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국회의원 선거 캠프에서 대학생 담당자로 활동하면서 지역 대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여러 사람들의 민원과 이야기를 청취하고 수렴하여 직접 공약과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딱딱하게 회의만 하는 것이 아닌, 같이 놀러도 가고 장소를 빌려 파티도 하면서 여느 대학생과 다를 것 없이 재미를 추구하고 즐기면서 활동합니다. 그렇게 저는 정당 활동을 하면서 타 대학의 친구들도 사귀고 좋은 선배들을 만나 많은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정당 활동은 학생회와 다름없이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거 왜 해?

제가 이 활동을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대학생들도 정치권에 당당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정당 활동을 하는 이유이자 필요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실제로 저희 학교 학우분들과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 청년들이 모여서 설문조사도 진행하고 정책을 직접 준비해서 제안한 정책들을 지역 국회의원 후보님께 전달하여 실제 공약과 정책에 반영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험들은 현실 정치에 직접 우리가 목소리를 낼 때 그 목소리가 정치권에 반영될 수 있음을 본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또 정당 활동의 장점 중 하나는, 열정적으로 활동하다 보면 그 활동의 경험과 노력들이 다른 이들에게까지 인정받는 하나의 스펙이 된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대학생 정당 활동을 하던 선배들이 실제 직업 정치인으로서 성장하는 과정들은 직업정치인을 꿈꾸는 저에게는 정말 매력적인 스펙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끝맺음

성공회대에는 다양한 정당의 대학생 조직이 있습니다. 각 정당의 기조에 바탕 한 각양각색의 활동들로 오늘도 여러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들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모든 이가 안전하고, 평등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각 정당 조직들의 조건을 따져보고 여러분들에게 맞는 정당 활동을 한번 해보는 것을 저는 추천하고 싶습니다. 정치 참여,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함께 정당 활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여러분들은 유권자로서, 시민으로서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정당 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글| 이학준(사회 2)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