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 C
Seoul
2021년 9월 23일
Home 보도 기획/르포

기획/르포

[기획] A+를 받는 그들에게는 비밀이 있다

매 학기가 끝나면 A부터 F까지 다양한 성적이 나온다. 그중에서도 ‘A+’를 받는 이들에게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표지이야기:연재기획②] ‘모두의 화장실’, 당신의 입장은?

지난달 24일 전체학생대표자대회의(이하 전학대회)에서 비상대책위원위(이하 비대위)는 모두의 화장실을 "8~9월 사이 우리대학에 완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며 우리대학 익명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이하 에타)에서 모두의 화장실 추진을 둘러싼 논쟁이 불거졌다.

[기획]우리대학에는 녹색이 필요하다

그린캠퍼스는 지속가능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환경부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선정된 대학이다. 현재 우리대학은 그린캠퍼스의 기준에 맞지 않는다. 우리대학이 그린캠퍼스가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르포]경계를 묻는 시간, 제9회 디아스포라 영화제

지난달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CGV 인천연수에서 개최된 제9회 디아스포라 영화제. 개막 첫날, 그 현장을 찾았다. 디아스포라(Diaspora)는 세계 각지에 흩어져...

[기획]전체 학부 학생회 꾸려졌으나 전공대표·총학 모두 부재해

첫 비대면 보궐선거, 대표자들의 이야기 지난달 11일, 사회융합자율학부(이하 사융) 학생회 ‘온기’ 당선을 끝으로 학생기구 보궐선거가 마무리됐다. 코로나19 상황...

[연재기획①]1과 2로 정의할 수 없는 존재들

지난 2월과 3월, 김기홍 성소수자 인권활동가와 변희수 하사의 부고 소식이 연달아 들려왔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질병분류에서 ‘성별불일치가 정신장애가 아니라는 점이 명백하다’고 명시했다. 하지만...

[르포]채식만두부터 병원비까지…기본소득 엿보기

나비훨훨지역아동센터(이하 아동센터)의 ‘아동센터 퇴소아동 자립지원사업(이하 자립지원사업)’ 사업대상에 선정 돼 30만원씩 4개월간 지원금을 받게 됐다. 안내받은 자립지원사업 프로그램 계획서에는 ‘매달 조건 없이 30만 원씩 지급해서, 통제가 아닌 상호 존중을 통한 자립의 기회로 삼고 싶다’는 문구가 적혀있었다. 조건도 통제도 없는 지원은 낯선 경험이었다.
△ 이 후보는 "어려운 일일지라도 누군가는 첫 발자국을 내디뎌야 한다"고 말했다.

[기획] 본격! 총학생회 후보 공약 톺아보기

코로나19로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학생사회의 명맥은 끊임없이 이어져야 한다. 제36대 총학생회(이하 총학) 선거본부 ‘오늘’이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체제에서 벗어나 학생사회의 명맥을 잇기 위해 출사표를 던졌다. 코로나19 상황을 1년간 경험한 ‘오늘’은 무엇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어떤 공약을 걸었을까. 이훈 총학 입후보자를 만나 질문했다.

[연재기획②]대학생 마음건강, 학생상담센터로 지켜지나

“어려운 순간에 상담센터를 생각해줬으면 좋겠다” 지난 연재기획에서 우리대학 학생상담센터는 “상담을 신청한 학우들은 2주에서 1달 이상 대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르포] 강 기자의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도전기

일회용품 없는 삶을 상상해본 적 있는가? 배달음식에 따라오는 일회용 용기, 카페에 가면 늘 쓰던 일회용 컵, 빨대 등. 우리의 일상은 일회용품으로 가득 차 있다.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 일주일 동안 에 도전해봤다.

인기 기사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