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보도 기획/르포

기획/르포

[표지이야기]사라진 토끼와 거북이… 우리대학의 방향을 묻다

한국대학들이 처한 생존의 문제 올해 새로 바뀐 우리대학 광고는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 일부 학우들의 비판을 받았다....

[기획] 끝나지 않는 코로나, 당신은 안녕하신가요?

코로나19 확산으로 활동이 제한되고 사람을 만나는 횟수가 줄면서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느끼는 ‘코로나 블루’를 앓는 대학생이 생겨났다. 향후 사회는 이들을 Z세대가 아닌 코로나 세대라 부를지도 모른다. 이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코로나 시대 속 다양한 대학생들의 삶을 살펴봤다.

[기획] 코로나 시대, 다시 보는 대학 교육의 가치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교육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학교로부터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학생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졌다. 휴학, 자퇴와 같은 전국적인 대학 외면 현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국내 대학들은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등록금 동결과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재정난을 겪어왔다. 작금의 대학은 존폐가 달린 갈림길에 서 있다. 비대면 교육 시대, 大壑(대학)은 떠나는 학생을 되찾아 올 ‘양질의 교육’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르포]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류기자의 2개국어 도전기~

대학생에게 자격증은 어떤 의미일까. 취직을 위한 최소한의 예의? 13년간 이어진 교육을 시험해보는 계기? 하지만 대학 강의도 버거운 대학생에게 자격증이란 밀린 과제 같은 존재일 뿐이다. 밀렸거나 늦었다고 해서 초조해 하지 말고, 본인이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보자.

[르포] 오롯이 운동하는 행위에 집중하는 크로스핏 도전기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만 했던 기자의 첫 근력운동 “주형 씨! 그거 안 무거워요. 힘주고 얼른 들어요!”(코치)

[르포]종이 없는 삶, 원시시대일까, 미래시대일까?

87일 간 종이 없이 살아봤다

[표지이야기][기획]우리대학 재정 팩트 체크 OX

#후원금_이야기. 학교 재정 상황에 대한 학우들의 이야기는 에브리타임을 비롯한 학내 커뮤니티 등지를 통해 꾸준히 언급되어왔다. 혹자는 “후원이 적어서 학교가 어려워졌다”라고 추측하기도 했다. 정말일까? 미디어센터는 학교 재정에 큰 영향을 주는 ‘후원금’에 대한 무수한 추측성 정보를 팩트체크해 봤다.

[기획]오르기 어려운 경사로, 점자 안내판 부재…우리대학 배리어프리 수준 심각

배리어프리(Barrier Free)는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들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 물리적, 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움직임을 뜻한다. 많은 대학이 여닫이문을 자동문으로 바꾸고, 턱을 허무는 등 배리어프리 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대학의 장벽은 얼마나 높을까.

[기획]4.15총선, 청년의 삶은 얼마나 달라질까?

이번 선거는 만 18세로 선거 연령이 확대되었기에 청년 관련 공약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르포] 매일 살던 대로 생각하다가, 처음 생각한 대로 살아보았다

새해 첫날 계획했던 소망을 이달까지 실천해온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학교에 가지 않아 생활이 불규칙해진 지금, 열흘 동안만이라도 *다이어리에 계획한 대로 살아보려했다.

인기 기사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