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문화/사회

문화/사회

[문화]넷플릭스 시대, 창작자로서 구독자? 통제당하는 구독자?

‘발상의 전환’으로 넷플릭스는 콘텐츠 시장의 판을 바꿔놓았다. 넷플릭스는 구독료를 통해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직접 매입해 콘텐츠를 확보한다. 구독자 한명 한명이 투자자인...

[사회] 도서정가제, 11월 개정 앞두고 공방 치열해

도서정가제를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동네서점부터 인터넷 대형서점, 소규모 출판사부터 대형 출판사까지, 오는 11월 법안 재검토를 앞두고 열띤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미디어센터는 과제 때문에라도 책과 당장 가까울 수밖에 없는 ‘대학생’의 시각에서 해당 논쟁을 조망해본다.

[문화]기자의 취향

'기자의 취향'은 3명의 기자가 공유하고픈 문화적 취향을 소개합니다. 이달의 주제는 '여름'입니다. 여름에만 느낄 수 있는 혹은 여름이라 더 좋은...

[문화]기자의 구독함

 유튜브 세상에서는 매일매일 새로운 영상들이 솟아난다. 그 가운데서 본인의 니즈는 잃은 채 알 수 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몸을 맡기고 떠밀려 다니는 사용자가...

[사회]사라지는 우리 곁의 공원들

따사로운 주말 오후. 적당한 바람, 적당히 따듯한 햇빛, 오랜만에 근처 공원을 산책하려 밖으로 나선다. 초여름을 맞이해 나무의 잎사귀는 푸르르고 꽃들은 싱그럽다. 오늘은 공원에 어떤 꽃이 새로 피고, 나무들은 얼마나 잎이 무성해졌을까 기대하며 도착한 공원. 그런데 개인 사유지이므로 출입을 금한다는 표지만이 나를 반기고 있다.

[사회] 민식이법, 논쟁의 중심에 서다

스쿨존 내 교통사고에 대한 운전자의 처벌을 대폭 강화한 '민식이법'이 지난 3월 25일 시행됐다. 미디어센터는 관련 법안의 논쟁을 요점별로 살펴보았디.

[문화]진화하는 태블릿PC, 높아지는 활용도

대학생들의 월평균 생활비는 51만 4천 원이다. 그러나 최근에 나온 아이패드 기종의 경우 최저가 102만 9천 원이다.

[문화] 무대 위의 젠더 감수성

관람객에게 사회적 시야를 제시할 수 있는 ‘무대 위’ 라면, 젠더 감수성에 대한 불편함은 아무리 더해도 과하지 않다. .

[르포] 매일 살던 대로 생각하다가, 처음 생각한 대로 살아보았다

새해 첫날 계획했던 소망을 이달까지 실천해온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학교에 가지 않아 생활이 불규칙해진 지금, 열흘 동안만이라도 *다이어리에 계획한 대로 살아보려했다.

[문화]기자의 구독함

 유튜브 세상에서는 매일매일 새로운 영상들이 솟아난다. 그 가운데서 본인의 니즈는 잃은 채 알 수 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몸을 맡기고 떠밀려 다니는 사용자가...
- Advertisement -

인기 기사

최신 뉴스